031)996-2342
365일 진료
비만 클리닉

소아비만 관리의 중요성

소아비만의 판단 기준은 정상 몸무게보다 10% 이상 초과하면 과체중이라고 하고, 20% 이상 초과하면 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비만은 유전적인 요인이나 질환때문이라기 보다는 지나친 영양분 섭취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소아비만의 가장 큰 문제점은 성인과 다르게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한다는 데 있습니다.
성인은 살이 쪄도 지방세포의 크기만 커지는데 비해 소아 비만은 그 세포 수가 늘어나는데, 한 번 증가한 비만세포들은
성인이 되어도 줄지 않기 때문에 더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이 생기는 원인과 진단

소아비만은 생활습관이나 식생활 같은 라이프 스타일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햄버거나 피자, 인스턴트 식품 같은 간편 요리를 많이 접하는 아이들은 고열량 고지방 식품으로 인해 비만이 될 위험이 높습니다.
체중이 늘어 난다는 것은 영양분을 섭취한 만큼 우리 몸에서 에너지 소비가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로, TV 시청이나 PC 게임 등에 치우친 생활 등으로 인해 아이들의 신체 활동량이 줄어들면 소아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소아비만은 성장을 저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검사를 받으시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아비만 진단을 위한 검사

  • 신체검사
  • 협압/혈당 체크
  • 혈액검사
  • 초음파검사

소아비만의 치료 및 관리

비만치료의 기본은 식생활을 개선해 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성장을 저해하지 않도록 충분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에 맞는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건강 식단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와 함께 신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운동치료를 통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반의 상태에 따라 약물처방이 필요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자세 교정이 병행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031)996-2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