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996-2342
365일 진료
소화기 질환

소화기 질환

소화 기관은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흡수하여 체내에 저장할 뿐만 아니라 주요 생체물질을 합성하거나 해독을 하고 배설하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이 있는 경우에는 소화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앉아 있는 시간이 많고 운동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는 더욱 더 소화 기관에 나쁜 영향을 주기가 쉽습니다.
소화기 질환은 식도, 위 ,소장, 대장, 간, 췌장 등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염 (gastritis)


위염은 보통 크게 두 가지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내시경에서 위궤양 또는 식도염 등의 징후가 나타나지 않는 비궤양성 소화불량이 있거나,
위내시경에서 육안으로 관찰되는 징후가 나타나고 위장 조직의 점막에서 염증세포가 발견된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 매운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에 위장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이나 소염 진통제 같은 약물에 의해서도 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나친 음주와 흡연, 심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과 피부 건조증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주로 영유아기에 시작되고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75%의 환자가 1세 이전에 발생됩니다. 보통 생후 2-3개월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유아기에는 양볼을 포함한 얼굴의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소아기가 되면서 특징적으로
팔이 굽혀지는 부분(팔오금)과 무릎 뒤의 굽혀지는 부위(오금), 엉덩이 , 귓불의 균열, 목에 습진이 나타납니다.
아토피 환아는 성장하면서 알레르기 비염, 천식 같은 호흡기 아토피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Irritable Bowel Syndrome)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이 수축운동으로 과민해져
만성적인 복통이나 불편감, 또는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폭식, 과도한 스트레스가
과민성 대장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염 (Gastroenteritis)


장염은 섭취한 음식물의 독성 물질 때문에 발생하는 일종의 증후군으로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러한 장염은 만성 장염이나 급성 장염으로 나눌 수 있고 식중독과 따로 구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 설사, 구토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발열, 쇠약감, 탈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의 원인

우리 몸의 소화 기관은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흡수하여 체내에 저장할 뿐만 아니라
생체물질을 합성하거나 해독을 하고 배설하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일상이 바쁘거나 직업의 특성상 생활습관이 불규칙하거나 식습관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다양한 소화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운동을 거의 하지 않거나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도 이러한 질환에 걸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31)996-2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