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996-2342
365일 진료
호흡기 질환

호흡기 질환

각종 바이러스와 함께 오염된 공기,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기관은 기도, 기관지, 폐, 허파 등을 말하며 공기를 흡입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호흡기계 질환으로는 감염성 질환, 기도관련 질환, 그리고 악성 종양 등이 있습니다.
 
 

감기 (common cold)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감기는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때로는 중이염, 축농증, 폐렴, 인두염 등 합병증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독감 및 기타 인플루엔자 (Influenza)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독감은 상부 호흡기계(코, 목)나 하부 호흡기계(폐)를 침범하여,
갑작스런 고열,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합니다.
독감은 전염성이 강하고, 노인, 소아, 및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이환되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일반 감기와는 구별됩니다.
 
 

폐렴 (Pneumonia)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세균성 폐렴은 다양한 세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폐렴구균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바이러스 폐렴은 RS 바이러스, 독감,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경우 많습니다.
폐렴이 발생하면 기관지에 고름이 차면서 심한 기침, 가래, 가슴통증, 구토, 설사, 식욕저하가 나타납니다.
노약자 또는 면역력이 약해진 경우에는 더 쉽게 발생하고 심하면 합병증으로 인해
생명이 위험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천식 (Asthma)


천식이란 폐로 연결되는 통로인 '기관지'의 질환으로, 특정한 유발 원인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기관지의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심하게 좁아져 기침, 숨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기관지의 염증으로 인해 점막이 붓고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점액이 분비되면 기관지가 막혀 숨이 차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영구적인 폐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031)996-2342